본문 바로가기
건강

호두, 건망증 치료하고 기억력 높여

by 엠에스존 2023. 2. 3.
머리에 좋은 음식 시리즈

1. 카레 https://mszone.tistory.com/19

2. 호두 https://mszone.tistory.com/25

3. 키위 당근 https://mszone.tistory.com/34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경기도 평촌에 사는 박ㅇㅇ(남 18세)은 공부했던 게 잘 기억이 나지 않아 괴로움이 크다고 한다. 열심히 공부는 하나 금방 보았던 것도 선뜻 생각이 나지 않고 머릿속 에서만 뱅뱅 돈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성적이 오르지 않아 학습 의욕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는 이럴때 머리를 맑게 하는 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한다.

서울 관악구에 사는 임ㅇㅇ(여, 31세) 씨는 가끔 자신이 한일을 깜박깜박 잊곤한다. 어느 땐 외출하다가 집의 문을 잠갔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다시 집에 돌아오기도 하고,  자동차열쇠를 차문에 꽂아 놓고도 가방속을 뒤지기도 한다. 이런 기억력 저하는 아이를 출산하고 나서 갑자기 생긴 일로 그는 전에 없던 일을 겪으면서 이러다 무슨 일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많다고 한다.

 


머리가 총명했으면 하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일이다. 그런데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머리를 맑게 하는 음식과 약이 없는 게 아니다. 이런 건뇌식(健腦食)은 특히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에게 크게 도움이 되리라 본다. 머리를 총명하게 하는 대표적인 식품 중의 하나가 호두이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매년 정월대보름이 되면 호두나 밤 등 견과류를 먹었다. 이렇게 하면 머리가 좋아지고 1년 내 피부 부스럼이 나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호두는 여러 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확인되기도 했다. 중국에서는 근래 들어 호두를 이용한 식양법에 대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연구결과 건망증․ 신경쇠약․ 불면증 등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또 히스테리, 편두통,  복통, 변비, 해수 천식 등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호두가 이처럼 뇌 기능을 좋게 하는 것은 호두에 함유 된 칼슘과 레시틴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이 뇌의 혈류(血流)를 원활하게 해 주고 뇌신경을 강화시킴으로써 뇌 기능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다. 이는 호두가 인간의 뇌 모양과 닮았다는 점에서 동종요법(同種療法)의 맥락과도 상통한다고 하겠다.

 

한편 미국 펜실베 이니아주립대의 연구 논문에 따르면 비만한 남녀 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바, 매일 호두  43g과 호두기름 한 찻숟갈을 6개월간 먹은 사람은 일반적인 미국식 식사를 하는 사람에 비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